협회장 인사말

협회장 사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단법인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회장 임춘희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1977년 설립되어 보건복지부의 설립 허가를 받은 국내 유일의 치과위생사 대표단체입니다.
우리 회원들은 정관에 명시된 “국민의 구강건강증진 및 공중구강보건의 연구발전을 도모하고 회원의 권익보호와 복지향상, 윤리 확립을 목적”을 위해 회원 각자들은 윤리 강령을 준수하며 치과임상분야, 보건분야 뿐만 아니라 치과산업계와 연구분야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구강건강은 사람의 삶에 있어 에너지를 제공하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구강이 건강하지 못하면 신체도 건강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구강건강은 손상되기 전에 미리미리 관리하여야 하며,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치아를 포함한 구강건강을 잃고 치료 받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일입니다.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으며 주민 각자가 스스로 실천하여 관리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치과위생사들은 주민 각자가 스스로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정보제공과 교육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치아홈메우기, 불소도포, 치석제거 등 국민의 양대 구강질환인 치아우식증과 치주병 예방을 위하여 적극적 예방처치를 하고 있습니다. 구강병이 발생한 환자들에 대해서는 최적의 진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치과의사와 협조적 관계에서 질환에 의한 고통을 해소하고 구강기능 회복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구강건강 취약계층들에 대하여는 협회와 회원들은 적극적은 활동을 통해 구강건강 불평등 해소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지식과 활동은 자신들의 이익 보다는 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것이며,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각각의 지역사회에서 주민건강의 보호자 역할을 하여야 합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중앙회를 포함한 전국의 13개 시도회는 치과위생사 회원들의 국민구강건강을 위한 활동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것입니다. 미래 사회는 지금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그 속도 또한 과거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 회원들이 잘 적응하여 자신들의 전문성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준비 할 것입니다. 홈페이지는 현대인의 바쁜 일상 속에서 치과위생사들에게는 전문적 정보와 소통의 장이 될 것이며 국민들에게는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되도록 될 것입니다. 전문가와 국민이 만나는 곳
이곳 홈페이지가 유용한 공간이 되길 희망합니다.